왔노라 배웠노라 붙었노라
#우주최강한문교사 #한문쌤#한자쌤#한문교사의성지 #오기만해_넌이미한문교사!
영남대학교 한문교육과는 1979년 신설된 이래 전국 최다 한문 교사 성지이자, 학생·교수·동문이 하나 되어 '배우는 기쁨 가르치는 즐거움'이 실현되는 클래스가 다른 학과입니다.
전공안내
한문교육과는 중고등학교 한문교사 양성을 기본 목적으로 설립 되었으며, 이를 위해 3개 영역의 구체적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첫째, 중등학교 한문과 교사로서의 전문적 지식 기능과 함께 전통적인 미덕과 현대적인 교양을 구비한 품성을 기릅니다. 둘째, 한문학과 관련된 중국문헌과 한국문헌을 섭렵하며 한문학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민족문학의 단계를 높이는 데 기여하도록 합니다. 셋째, 교육과정은 교사양성의 기본목적을 염두에 두되, 장차 고전 국역 활동과 대학원 진학에 연계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폭넓게 운영합니다.
전공교육분야
- 한문학일반
- 문자학
- 한시
- 한문소설
- 한문경학
- 한문산문
- 한문교육
세부 전공분야
학년 | 전공분야 | 과목명 |
---|---|---|
1 | 문자학 | 문자학개론 |
한문학일반 | 선현들의 글과 삶 | |
문자학 | 생활한자 | |
한문학일반 | 고전에서만나는리더 | |
한문학일반 | 한문학개론 | |
한시 | 한시선독 | |
한문학일반 | 기초한문특강 | |
한문학일반 | 이야기고사성어 | |
2 | 한문소설 | 한문소설선독 |
한문경학 | 논어강독 | |
한문산문 | 중국역사서선독 | |
한문학일반 | 한문과21세기삶 | |
한문교육 | 미래한문교육환경변화와교사 | |
한문학일반 | 한문문법 | |
한문경학 | 맹자강독 | |
한문산문 | 나려산문선독 | |
한문소설 | 한문소설론 | |
3 | 한문교육 | 한문교육론 |
한문산문 | 한문국역연습 | |
한문비평 | 한문학사 | |
한문산문 | 역대산문선독 | |
한문산문 | 이조산문선독 | |
한문산문 | 한문고전읽기 | |
한문교육 | 한문교재연구및지도법 | |
한시 | 시화선독 | |
4 | 한문비평 | 한문학비평론 |
한시 | 한시론 | |
한문학일반 | 한문과한문학 | |
한문교육 | 한문논리및논술 | |
한문산문 | 한국역사산문의이해 | |
한문경학 | 제자백가의이해 | |
학년별 교육과정
1학기
- 1학년
<문자학개론>과 <생활한자>를 통해 한자의 기본에 대해 배우고, <선현들의 글과 삶>을 통해 선현의 삶과 서예지도법을 배운다. 그리고 <고전에서만나는리더>를 통해 선현들의 삶과 시문에 녹아 있는 사유와 정신을 배운다. 교양필수과목으로 <대학생활설계>와 <PROFESSIONAL ENGLISH>와 <실용중국어(I)> 라는 과목이 있어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 2학년
<한문소설선독>을 통해 한문소설작품을 배우고, <논어강독>시간에는 『논어』에 담긴 공자의 삶과 말씀을 배운다. <중국역사서선독>시간에는 『통감절요』를 통해 중국의 고대의 역사를 배운다. <한문과21세기삶>에서는 한문이 21세기에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배우고, <미래한문교육환경변화와교사>에서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한문교사로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교직과목으로 <교육사회><교육심리><생활지도>가 있다.
- 3학년
<한문교육론>을 통해 한문교육의 여러 이론을 배우고, <한문국역연습>을 통해 한문 문장을 해석하는 을력을 기른다. <한문학사>시간에는 한국한문학사의 대강을 배우고, <역대산문선독>시간에는 『고문진보』를 통해 중국의 명문장을 배운다. 교직과목으로 <교육과정><교육평가><교직실무>가 있다.
- 4학년
<한문학비평론>을 통해 한문 비평에 대해 배우고, <한시론>을 통해 한시이론과 우리나라의 주요 한시를 배운다. <한문과한문학>시간에는 임용시험에 기출된 문제를 풀이하면서 임용시험을 준비한다. 교직과목으로는 <교육봉사활동>과 <학교현장실습>이 있는데, <학교현장실습>은 4주간 중등학교에 교육실습생으로 가서 학교현장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2학기
- 1학년
<한문학개론>을 통해 한문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개괄적으로 배우고, <한시선독>을 통해 중국의 名詩를 배운다. <기초한문특강>을 통해 한문문장해석 능력을 기르고, <이야기고사성어>를 통해 고사성어의 유래와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배운다.
교양필수과목으로 <ACADEMIC ENGLISH> <실용중국어(II)><융복합글쓰기><인물로본중국사>가 있어 외국어와 글쓰기, 중국의 인물과 역사를 배울 수 있다. 교직과목으로 <교육학개론>이 있다. - 2학년
<한문문법>을 익혀 한문문장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맹자강독>시간에는 『맹자』를 배운다. <나려산문선독>시간에는 신라와 고려 시대의 명문장을 배우고, <한문소설론> 시간에는 한문소설작품과 한문소설의 이론을 배운다. 교양필수과목으로 <진로설계와현장교육>이 있으며 교직과목으로 <교육행정및교육경영>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가 있다.
- 3학년
<이조산문선독>을 통해 조선시대 명문장을 배우고, <한문고전읽기>를 통해 한문 고전에 수록된 작품을 읽고 감상한다. <한문교재연구및지도법>시간에는 중등학교에서 한문수업을 할 때 필요한 교재연구법과 지도법을 배운다. <시화선독>시간에는 선별된 시화 작품을 통해 시와 관련된 이야기를 배운다. 교직과목으로는 <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육철학및교육사><특수교육학개론>이 있다.
- 4학년
<한문논리및논술>을 통해 한문과 한문교육에 있어 필요한 논리와 논술에 대해 배우고, <한국역사산문의이해>시간에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와 같은 역사산문을 배운다. <제자백가의이해>시간에는 『노자』 『장자』 『순자』 『한비자』와 같은 제자백가의 글을 배운다. 교직과목은 개설되는 것이 없다.
진로 가이드
졸업 후 진로
-
고전번역관련 기관 및 연구소
한국고전번역원, 한국학중앙연구원 등
-
교육관련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
교육행정업무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
언론기관 및 출판사, 중/고등학교 교사, 학원강사 등
취득가능 자격증
학부(과) 특성화 프로그램
- 신입생환영회 및 졸업생 홈커밍데이 : 입학한 신입생이 학과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시행하는 행사이다. 이날에 졸업생들이 모교에 찾아와서 축하 선물로 한문자전(漢文字典)을 신입생들에게 주고 재학생들과 간담회를 가진다.
- 학술고적답사 :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우리나라의 고적을 답사하면서 고적과 관련된 역사와 문화, 문학과 사상을 배우고 익힌다. 이 행사를 통해 고적이 가지는 현대적 의미가 무엇인지, 그것을 현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모색한다.
- 임용고시합격자 특강 : 본과 졸업생 중에 직전년도 임용고시 합격자를 초청하여 재학생들을 위해 자신의 노하우와 비결, 경험 등을 소개하여, 재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고 설계함에 있어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중등학교교육현장배우기 - 교사론 특강(1학기) : 현직 중등학교 한문교사를 초청하여 교육현장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행사이다. 예비 교사인 재학생들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미래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를 위한 진취성강화: 한문고전(하계방학, 동계)특강 : 하계, 동계방학을 맞이하여 전공역량을 한층 더 배양할 수 있도록 주요 과목에 대해 특강을 실시한다. 특강 과목은 『논어』, 『고문진보』, 한시(장편고시), 임용고시 관련 특강이다.
- 한문교육과의 특성 법고창신 프로그램 및 전문성 개발 1 – 서예지도역량강화 특강(탁본실습 포함) : 수업시간에 배운 탁본을 실습을 통해 익히는 프로그램이다. 학교를 벗어나서 고적이 있는 곳을 찾아 옛날 비석을 실제로 탁본함으로서 탁본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 과정을 통해 탁본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중등학교교육현장배우기 - 교사론 특강(2학기) : 현직 중등학교 한문교사를 초청하여 교육현장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행사이다. 1년에 2회 실시하는 본 프로그램은 본과에서 운영하는 졸업삼품제 중의 하나에 해당한다. 즉 재학 4년 중에 총 6회를 참석하지 않으면 졸업할 수 있는 자격을 얻지 못한다. 이와 같이 엄격한 학사운영을 하는 이유는 본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을 충실히 갖추고 졸업할 수 있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 한문교육과의 특성 법고창신 프로그램 및 전문성 개발 2 – 서예전시회(후소연묵전) 및 졸업생 초청 간담회 : 서예특강을 통해 1년 간 연마한 서예실력을 11월에 실시하는 전시회에 출품하여 서예전시회를 개최하는 행사이다. 본과에서 실시하는 전시회의 이름은 ‘후소연묵전’이다. 이 행사도 본과의 졸업제도인 ‘졸업삼품제’에 해당한다. 재학 기간 4년 중 2년을 출품해야 졸업을 할 수 있다. 이 행사는 2박 3일 간 열리는데, 마지막 날에 졸업생들이 참석하여 재학생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 전공역량강화 동계 방학 특강 : 하계방학을 맞이하여 전공역량을 한층 더 배양할 수 있도록 주요 과목에 대해 특강을 실시한다. 특강 과목은 『맹자』, 『통감절요』, 임용고시 관련 특강이다.
학과 동아리
한문교육과에서는 6개의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으며 재학생 대부분은 동아리에 가입하여 준비된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Q&A
- 안녕하세요. 한문교육과에 진학하고 싶은데 한문교육과는 한문을 잘 해야만 들어갈 수 있나요?
- 네. 반갑습니다. 물론 한문을 잘 하면 당연히 좋지요. 입학하는 과정은 현재 대학 입학의 기준에 따라서 입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학을 하고 난 후에는 학교에 교육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미리 준비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첫째 중고등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를 충분히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사성어와 한자 어휘를 학습해 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한자,한문관련 자격증을 획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한문교육과를 졸업하면 교원자격증이 나오나요. 임용고시를 따로 봐야 하는 것인가요?
- 사범대학 한문교육과는 목적대학입니다. 사범대학은 중고등학교에서 필요한 중등교사(중학교, 고등학교)를 양성하기 위해서 설립한 것입니다. 따라서 사범대학의 교육과정에는 해당 교과의 내용학-한문학 관련 과목, 교과교육학-한문교과교육 관련 과목, 교육학-사범대학 교육전문인 교육학 과목 등을 이수합니다. 정해진 학점을 모두 이수하면 졸업할 때에 ‘한문과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발부합니다. 이 자격증은 공립 및 사립 중고등학교에서 ‘한문’ 교과를 강의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그렇지만 공립학교의 경우는 자격증 소지자들끼리 임용경쟁을 합니다. 따라서 해마다 ‘중고등학교 한문과 임용고시’를 실시합니다. 임용 시험은 1차 필기, 2차 면접으로 진행합니다. 참고로 본 학과는 2012년 이후 전국 한문교육과에서 매년 최고의 합격률(전국 1위 8회, 2위 1회)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인재상
- 한자와 한문분야에 소양이 우수한 학생
- 언어능력과 인문학적 감수성을 지닌 학생
- 의사소통능력과 봉사정신을 갖춘 학생
전공관련 고교 교과목
- 1순위 : 국어, 역사, 철학 2순위 : 사회
- 해당교과 필요성 : 학과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한자와 한자 어휘 그리고 文·史·哲에 관한 내용은 실생활의 언어구사와 작문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국어와 역사, 철학, 사회 심지어 과학이나 수학에 쓰이는 여러 가지 전문용어와 전공지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